홈페이지 >

전문가들은 2014 폭력 마케팅이 종결되고 전자상거래가 변곡점에 진입할 것으로 추정한다

2014/3/18 23:18:00 242

전문가2014전자 상거래

플랫폼식전자 상거래이것저것 줄어들다


우리는 B2C 전자상거래를 두 가지로 나누는데, 하나는 티몰을 대표로 하는 플랫폼형 전자상거래, 즉 상업용 부동산 모델이고, 하나는 낙타 인만을 대표로 하는 매매식 전자상거래, 즉 소매 모델이다.그리고 직영과 플랫폼 사이에 있는 경우, 예를 들면 징둥탕탕의 범객은 모두 전자상거래를 매매하는 것에서 플랫폼 전자상거래로 전환하고 있으며, 우리도 잠시 플랫폼형 전자상거래의 범위에 속한다.


2003년부터 계산하면 B2C 전자상거래는 이미 10년이 지났다. 이 10년 동안 시종 플랫폼을 주도했다. 초기의 타오바오든 그후의 티몰이든 지금까지 타오바오는 중국 C2C 시장의 95% 이상을 차지했고 티몰은 얼마 남지 않아 B2C 시장의 50% 정도를 차지했다.C2C는 일가가 독대하고 미래의 발전방향도 아니므로 여기서 더 이상 토론하지 않는다.


플랫폼 B2C 분야, 미래는 어떻게 될까?


지난해 GMV 순위를 보면 B2C 전자상거래는 거의 모두 플랫폼 천하로 4위는 티몰, 징둥, 텐센트계, 쑤닝이었다.원래 매매식 전자상거래에 속하는 탕탕 범객 징둥도 모두 플랫폼화되고 있다.플랫폼화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거래량급을 재빨리 확대할수 있고 자본시장에서 좋은 보답을 받을수 있다는것이다. 전자상거래가 야만적으로 황무지를 개척하는 시대에 모두가 겨루는것은 모두 주마권으로 재빨리 규모를 만들며 종래로 리윤과 건강여부를 고려하지 않는다.사실이 증명하다싶이 이는 몇해전에 중국의 전자상거래환경에서 오히려 아주 혜택을 받았는데 가장 뚜렷한 실례는 바로 경동과 당당으로서 원래 같은 체급의 매매식전자상거래였다.그 후 한 가지 선택은 빠르게 확장되고, 한 가지 선택은 안정 속에서 이익을 추구하는데, 현재 평가의 차이는 10배 이상이다.


총결: 미래는 여전히 플랫폼 전자상거래의 천하로서 이것저것 줄어든다.징둥과 텐센트 전자상거래가 통합되면 매매 모델의 첫째이자 플랫폼 모델의 둘째로서 물류의 우세까지 더해져 앞으로 티몰의 가장 강력한 상대가 될 것이다.쑤닝 전자상거래는 강력한 오프라인 우세와 장근동의 침주파부의 결심으로 미래의 전자상거래 점유율도 한층 더 확대될 것이며, 트래픽의 왕과 선발 우세가 있는 티몰은 물류 체험, 이동 입구, o2o 다방면의 충격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시장 점유율은 계속 하락할 것이다.


매매식 전자상거래 양극화


매매식 전자상거래는 현재 주로 플랫폼식 전자상거래에 종속되어 있다. 비록 단일 상가의 체급은 크지 않지만 수량이 많고 플랫폼 전자상거래의 주요 구성 부분이기 때문에 그들의 다음 단계의 발전도 주목할 만하다.


낙타, 인만 등 큰 상인들은 2013년에 이미 10억 급 판매 규모를 달성했고, 지난 몇 년 동안 세 자릿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2014년에 들어서면서 현재 대부분의 상인들은 시장의 불황을 감지하고 있다. 전체 거시경제의 영향 외에 원래 조방했던 폭력 마케팅 모델도 반성할 필요가 있다. 채널 운영 원가가 갈수록 높아지고 인구 시장의 보너스가 더 이상 없다. 새로운 성장점은 어디에 있는가?


나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가 이런 상인들의 미래의 발전전망을 결정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1) 고객 회귀율


유량 원가가 갈수록 높아지는데, 만약 펌프로 통에 물을 주입하는 것만으로 통의 누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전기료를 내지 못할 것이고, 통의 물도 다 새게 될 것이다.


고객의 회귀율을 높이는 것은 운영 원가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자 지속적인 이윤을 남기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2) 브랜드 마케팅 능력


전자상거래 시장은 이미 홍해이다. 현재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슈퍼 빅 (levi's), 베테랑 스타일 (인만), 홍보 마케팅 (다람쥐 세 마리), 무절조 기본 (9.9 포우), 폭력 마케팅 (해투 광고).


뒤의 두 가지 수단으로 하는 상인들이 전환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살아남을 여지가 별로 없을 것이다.브랜드, 제품, 서비스를 장점으로 하는 경영 사고방식이야말로 정도이다.


3) 레이아웃 이동 기능


모바일과 PC 전자상거래는 큰 차이가 있어 원래의 사고방식에 따라 그대로 답습하면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이런 각도에서 볼 때 모든 상인들은 모두 같은 출발선에 있으며 이동전자상거래는 더는 류량입구와 경로봉쇄의 개념이 없으며 누가 앞당겨 배치할수 있는가 하면 한자리를 차지할수 있다.


총결: 2014년은 많은 상인들의 분수령이 될 것이다. 커브길에서 추월하거나 정체될 것이다.3년 후, 오늘날의 각종 항목 top10 상인들은 반드시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최근 2년 동안 전통 브랜드가 타오 브랜드를 앞지른 것과 같다.


수직 전자상거래는 여전히 견지해야 한다


수직 B2C는 표준화 플랫폼 (하이라바이), 개성화 전자상거래 (취완망), 브랜드류 플랫폼 (우구매)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나는 이전에"수직 B2C의 어려움: 인수, 전환, 아니면 도광양회를 선택합니까?"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1년이 지났다. 현재로서는 이 글의 관점에 문제가 없다. 표준화 수직 b2c 플랫폼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신발업계 플랫폼인 러타오하오러메이는 현재 줄곧 파산과 피인수설에 휩싸여 있으며, 전체 업계는 현재 아무런 하이라이트도 없다.표준화 플랫폼이 아닌 취완망 등은 영향력과 규모에서 여전히 기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견지해야 한다.


나는 또 다른 글"왜 티몰 대상가는 하나로 끝내기를 원하지 않는가"에서 언급했듯이, 매매형 대상가는 모두 독립적인 B2C 경로를 발전시키는 추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낙타, 한도는 모두 자신의 공식 판매 경로를 가지고 있다. 이런 것을 브랜드 B2C라고 할 수 있다.


업계 추세에 따라 볼 때, 브랜드 B2C는 앞으로 한 자리를 가질 것이지만, 현재 모두 규모가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종합류 플랫폼이 이미 대량의 사용자의 습관을 배양했기 때문이다. 상인들의 티몰 등 개방 플랫폼에서의 판매량은 자체 건설 채널보다 훨씬 높다.그러나 제3자 플랫폼의 채널 원가 상승과 모바일 인터넷의 재편성에 따라 브랜드 b2c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봄에 접어들 것이다.


총결: 표준화 수직 플랫폼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쥐메이는 진기한 꽃이다), 개성화와 브랜드 B2C는 고수하며 봄을 기다릴 수 있다.


모바일 전자상거래가 두각을 나타내다.


최근 2년 동안 인터넷에 대한 모바일의 충격은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방면에 영향을 미쳤다. 많은 큰 사이트, 예를 들면 바이두, 장보기, 메이퇀 등은 모바일 트래픽이 이미 PC단 트래픽을 초월하고 더욱 기울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모바일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은 여전히 알리계다.그러나 모바일 분야에서는 독점이 더 이상 없고, 모바일 타오바오도 가격 기울기로 트래픽을 PC에서 무선으로 쫓아낼 뿐, 자체 전체는 별로 커지지 않았다.


요즘마이크로 쇼핑몰위챗가게와 함께 나왔는데 위챗에서 직접 구매할수 있어 많은 상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비록 현재 성과가 크지 않지만 한가지 보아낼수 있다. 이동시대에는 류량입구가 없고 브랜드와 운영능력을 겨루고있다.그러므로 거두가 압력을 가하는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모두 같은 출발선에 서서 모든것을 보아야 한다.


총결: 지금의 이동전자상거래는 10년전의 PC전자상거래에 비해 모든것이 금방 시작되였고 누구나 커브길에서 앞차를 추월할 기회가 있다.


2013년은 전자상거래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 인구 보너스는 더 이상 없다. 폭력 마케팅은 끝난다.2014년은 무선사업자와 파편 사회화 마케팅의 시작이 될 것이다.

  • 관련 읽기

신세계 백화점: 문화 상업 마케팅

새로운 마케팅
|
2014/3/18 21:19:00
201

스타 효과, 팬 은 의상 의 최대 구매자 이다

새로운 마케팅
|
2014/3/17 23:29:00
201

소매상 O2O 전환 난 신세계 백화점 등 업 체 QR 코드 결제 중단

새로운 마케팅
|
2014/3/17 8:47:00
184

전통 의 류 소매 업 체 가 O2O 를 하 는 4 대 돌파 점 을 분석 하 다.

새로운 마케팅
|
2014/3/14 8:57:00
208

위신 전신상의 전복 행동이 이미 시작되었는지

새로운 마케팅
|
2014/3/13 23:02:00
185
다음 문장을 읽다

경동은 미국으로 출시할 때 조급해하지 않으면 안 될까?

경동은 미국으로 출시되었는데, 조급해하지 않으면 안 됩니까?자금 부족, 원가 고양, 성장, 급속히 붕괴 위기...지금까지 경동 이 회사는 각종 소문 속에 처해 있다.경동은 지난해 말 휴대전화 클라이언트 활성 규모가 1억, 월간 활발한 사용자가 3000만명을 넘어 모바일 주문서는 15%로, 2012년 말 6%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