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소수민족의 칭호 변화
고산족은 대만 남도 어계 족군에 대한 호칭으로 1954년 제1차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민족인식정책에 근거하여 확정된 제138개 소수민족의 하나로 대만 소수민족의 통칭이다.
대만 소수민족의 이름의 변화는 역사상 소수민족의 사회적 지위와 대만 사회의 역사적 변천을 반영했다.
대만 소수민족은 역사상 통일된 자기칭이 하나 없다. 중국 고대 역사 문헌에 등장한 칭호는 중원 왕조와 변강 소수민족의 지칭과 같다. 즉'이이','판 '등이다.
역사적 경력으로 볼 때 대만 소수민족은 대륙 소수민족과 가장 큰 차이는 전후 두 차례의 제국주의를 당한 식민지 노예에 있다.
1624년 네덜란드 식민세력이 대만 남부 안평에 거점을 세웠다.
네덜란드 식민세력은 대만의 통치에서 자원을 약탈하는 외에도 소수민족에 무력 정복, 마을 집회, 인구 통계, 나공, 정조력 등 식민지 통치 정책을 실시하고, 그 설립된 교회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강제적 사회교화 조치로 소수민족의 종교 의의 기초에 식민통치에 부착된다.
1895년 일본 제국주의가 대만을 침범하고 대만 소수민족을'번족'이라고 부른다.
1923년 일본 유인왕제왕 (나중 소와 천황)이 순시를 돌며'번인'을'고사족이라고 부른다.
일제 식민 세력의 ‘ 번정 ’ 은 전형적인 민족압박 정책이며, 몰살, 진압 반발, 부락 강박, 집중관치, 강제로 ‘ 황민화 ’ 교육을 시행하고, 태평양 전쟁에서 ‘ 고사의용군 ’ 을 조성하여 필리핀으로 충당한다.
제국주의 식민지 통치를 겪은 이런 경험은 대만 소수 민족을 위해 각골적인 상처를 남겼다.
일본 제국주의가 대만을 점령하는 동안 일본의 고고고학, 민족학, 인류학, 언어학 등 학과는 대만 소수민족에 대한 연구도 1903년'번지사무조사위원회'의 설립에 따라 전면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이런 주요 서비스는 식민지통치에 대한 조사 연구도 학술적 의미에서 대만 소수민족에 대해 분류했다.
일본학자학자이런 분분은 1970년 이후 대만학자학자통인류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과학과학과학과학과학과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학과학과학과학과학과학과학과 인식(각각족자기칭을 포함 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각난마란 홍아 소 고양이안개 26652대 등족
1945년 국민당 정부가 대만을 인수한 후 한때 대만 소수민족은 ‘ 고산족 ’ 이라고 불렀고, 1947년에 ‘ 산지동포 ’ 로 개칭했다.
이듬해 번족은 일본 식민지 시기의 관념을 없애는 것을 엄금한다.
그러나'평포족'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고 한족으로 여긴다.
산포는 소수민족으로 간주되지만 국민당 정부가 산포에 대한 주도정책은 여전히 한화를 추진하고 있다.
1945년 국민당 정부는 ‘ 대만성 인민 복구 원래 성명 방법 ’ 을 발표하여 이듬해에 ‘ 방법 ’ 을 수정하고 ‘ 산포 ’ 도 전면 회복하거나 한족 성명으로 바꾸었다.
1952년 대만 당국은'대만성 각현의 산지 추진국어법'을 발표한 목적도 한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다.
1954년 대만 당국은'산포'라는 각족의 한자 이름은 태아, 샤, 파농, 조농, 노케트, 배만, 비남, 아미, 아미, 아미, 아미 (현달오)가 일반적으로 말하는'고산 구족'이다.
이후 대만 소수민족에 대한 연구는 어느 족을 제외한 산포, ‘ 고산족 ’ ‘ 산지민 ’ ‘ 토착족 ’ ‘ 소수민족 ’ 과 같은 통칭은 학계와 언론에서 장기적으로 병존한다고 한다.
대만의 ‘ 원주민 ’ 이나 ‘ 원주민 ’ 이라는 칭호는 1980년대 초반 ‘ 고산족 ’ ‘ 산지민족 ’ 과 ‘ 산포 ’ 등 대만 소수민족이 통칭하여 나타난 단어다.
1983년 대만'당외 운동 '급진세력이 그 정강에서 제기한'주민자결' 구호로 흥기하고 있는 소수민족운동이 기발되었다.
누가 대만의 "주민"입니까?
줄곧 압박 당하고 압박 당하고 노예 당하고 동화 상태에 처해 온 소수민족에게는 대만에서 가장 이른'주주민'이라고 생각하며 자처한'주주민'에 대해 그들은'원주민'이다.
이 같은 두 가지 요소의 역할 아래 대만의 소수민족은 국제사회에서 원주민의 권리 보장에 관한 메커니즘에서 귀숙을 찾았다.
1984년 말 대만은 소수민족 인사로 구성된 정치동아리'대만 원주민권 촉진회'(원권회)'를 설립해'정명 '운동으로 곧'산포'로 바뀌었다.
이들은'산포'는 일본 식민통치 패턴을 승습하고 그들의'족군상징'과'민족적 지위'를 근본적으로 부정했다. 대한족 사문주의의 동화정책을 구현하고'평포족'의 존재는 소수민족을 분화하는 목적으로, 하여튼 차별적인 낙오칭이다.
대만 소수민족의 ‘ 정명 ’ 운동은 세계 범위의 ‘ 토착인 운동 ’ 과 직접적인 관련이다.
1980년대 초부터 서방 국가의 지리학 간행물은 ‘ 토착인 문제 ’ 에 관한 전문지를 출판하기 시작했다.
1982년 유엔경사 이사회는 결의를 통해 차별 방지와 소수그룹 보호위원회를 위한 원주민 공작팀을 설립하여 매년 글로벌 범위 내의 원주민 문제와 그 권익을 논의한다.
국제사회가 원주민 문제에 대한 관심은 특히 원주민 자결권, 발전권, 토지사용권, 문화유산보호 등에 관한 국제적 전파로 대만의 소수민족에도 영향을 미친다.
1984년 급진적인 지리학간 안티팝은'제4세계 '전호를 발행해 세계 범위의'토착민족'이라고 불리고 있다.
‘제4세계 ’라는 개념은 1974년 캐나다인 ‘토착인 운동 ’의 지도자 게르지 맨엘이 제시한 ‘토착맨 ’이 ‘삼개세계 ’를 구분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한편 미국, 캐나다 등 국토인들이 자칭하는 First Nations /Peoples (‘제1민족 /인민 ’이라는 단어도 유행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First Nations / Peoples 이런 복수형식을 나타내는'토착'은 많은 씨족이나 부락군체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첫째 ’(First)는 사회 분층 의미의 우월한 지위가 아니라 역사상 혹은 현실 중 땅과 관련된 ‘최초 ’ ‘우선 ’이라는 의미를 말한다.
대만 소수민족이 원주민을 선택한다는 통칭은 주로 대만 섬의'초민'이라는 뜻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 정명 ’ 운동의 기초에서 대만 소수민족은 국제사회 원주민 운동에 근거하여 ‘ 토지 반환 ’ ‘ 시행 자치 ’ ‘ 언어와 문화 회복 ’ 등 일련의 관계인 ‘ 원주 민족 ’ 권리와 지위의 정치하소연은 대만 당대 ‘ 족군 정치 ’ 에서 가장 민족적인 ‘ 범족군 운동 ’ 이나 ‘ 범원주민주의 ’ 운동을 구축했다.
- 관련 읽기
- 상가 속보 | 중국 의류 협회 아동복 산업 시범 단지 어제 정식 개원
- 패션 포스터 | 굵은 다리의 복음은 여름에 가장 날씬한 치마를 꼭 준비해야 한다.
- 24시간 내내 방송하다 | 마운이 가장 탄복한 사람은 도대체 누구입니까?
- 신발 | 이녕 적자 가 호전됐지만 아직 9.6억 재고품 처리를 해야 한다
- 상업대학 | 각 브랜드는 모두 호색적인 무리이다. 패션 문은 브랜드 연수반 색학을 창조한다
- 신발 속달 | 아디다스: 마케팅 제품만 보여주는 게 그렇게 간단한가요?
- 시장 연구 | 디자인 + + 공급 측구조적 개혁 아래 중국 방직 의류 산업 포위
- 운동화 | 운동화 수요 증가 농구화 신제품
- 매일 첫머리 | 아동복 시장'고소한 떡'이 화제를 모은 브랜드가 소비의 새로운 변화를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
- 터뜨릴 거야. | 유니폼 하우스